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전공 능력

전공능력

내용

KSA

설명

코드

관련교과목

주역량부역량

특수교육 대상학생 이해 역량

(F)

초등과정 특수교육 대상자의 특성 및 요구 수준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특수교육 전달방안(개졀화교육계획, 관련 서비스, 전환교육 포함)개발 및 실천 능력

K

특수교육 역사 및 철학. 특수교육대상자의 유형 및 특성, 특수교육 전달 모형, 특수교육 교육과정, 관련법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F-K

-특수교육학

-시각/청각/지적/지체/자폐성장애학생교육 등

 

-특수교육상담

-보행훈련의이론과실제 외

S

특수교육대상자에 적합한 득수교육 전달 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다.

F-S

A

교사로서의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학생을 포용한다.

F-A

특수교육 교과교육 운영

(S)

특수교육 대상학생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 및 학급 단위의 각과 교육과정(국어, 수학, 사회, 과학 등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K

각과 교육과정 체계, 내용. 교수학습 장법 및 평가 관련 이론의 내용을 열거하고 논의할 수 있다.

S-K

-특수아초등국어/특수아초등국어교수법/특수아초등사회/특수아초등사회교수법/특수아초등수학/특수아초등수학교수법 등

-초등통합교육실습(기초)

-초등통합교육실습(심화)

S

교과별 특성을 반영하여 중등과정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적합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S-S

A

양질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새로운 방안을 적용하여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한다.

S-A

특수교육 평가체제 운영 역량

(E)

특수교육 대상자의 선정 과정 실행 및 학습자 교육 평가(형식적, 비형식적)체제 운영 역량

K

특수교육대상자 진단 도구와 교육평가 실시방법을 열거하고 결과의 교육적 함의를 해석할 수 있다.

E-K

-특수아진단및평가

-특수아개별과교육

-특수아행동지원

-특수교육연구방법(중특)외

S

-진단평가도구의 사용 목적과 실시 절차에 따라 진단평가를 할 수 있다.

-진단평가 결과의 교육적 함의를 해석할 수 있다.

E-S

A

진단 및 평가 과정에서 전문가로서의 윤리적 행동을 취한다.

E-A

학급 운영 역량

(M)

특수학교 내 학급 및 일반 중•고등학교 내 특수학급의 효율적인 운영 능력

K

학급운영 관련 국가와 교육청의 지침 및 규정을 설명하고 학생생활지도 원리를 나열할 수 있다.

M-K

-초등특수교육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초등통합교육실습(심화)

-초등통합교육실습(기초)

-특수아개별확육

-특수아행동지원

-특수교육교육과정

-초등특수교육론

-특수아초등국어 외

S

특숙육대상학새으이 요구 및 교육상황에 적절한 학급 운영을 할 수 있다.

M-S

A

학급 운영자로서의 책임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M-A

전문가 협력 적용 역량

(C)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 적요을 위해 관련 전문가들(교사, 관리자.학부모.치료사 등(간의 협력 관계 형성 및 실천 역량

K

특수교육 기관의 체제와 문화속에서 전문가 간 협력 방안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C-K

-중등통합교육실습(기초)

-특수아개별화교육

-초등통합교육실습(심화)

-초등특수교육교과논리및논술 외

S

학교 현장 전문가 간의 협력 관계를 형성하고 의견을 조정할 수 있다.

C-S

A

협력과정에서 상대 전문가에 대해 포용하고 배려한다.

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