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 전공교과목

학년

학기

전공과목

해설

1학년

1학기

지적장애학생교육

(Introduction to the Special Education)

지적장애의 정의와 개념. 지적장애학생의 교육 및 사회적 요구. 지적장애학생 교육 철학 및 증거기반의 실제. 교수적 수정. 다양한 교수전략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여 특수교육 현장에서 지적장애학생을 바람직한 교육 철학과 방향성에 근거하여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지도 역량 함양

특수교육학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 장애영역의 특성과 기본적인 교육방법을 알아 특수교육교사가 되기 위한 기초적인 소양을 함양함

2학기

초등특수교육교과교육론

 

학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y)

학습장애 학생의 특성 및 진단평가 운영, 영역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학습장애 학생 특성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할 수 있는 역량 함양

2학년

1학기

 

시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시각장애학생의 특성을 의학적 및 교육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장애정도와 유형에 맞는 교과별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하며, 시각장애학생의 확대교육과정에 해당되는 점자, 보행훈련 및 독립생활기술 등에 대한 효과적이며 창의적인 지도 역량 함양

 초등통합교육실습(기초)

(Practicum in Inclusive Education Schools)-(Basic)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특수교육대상 학생 지원이 강조 되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실습과정을 통해 통합교육 현장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교육이슈들을 직접 경험하고 이에 대한 이론 기반의 문제해결 역량 함양

특수아초등국어

(Korean Language in Elementary Education)

초등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특수아동의 국어지도 모형, 교수학습방법 등의 국어교육 기초역량 함양

특수아초등미술

(Art in Elementary Education)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생활 속에서의 아름다움과 시각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미술수업을 구안하여 실행하며, 평가할 수 있는 지도 역량 함양

특수아초등음악

(Music in Elementary Education)

초등음악 교육과정 이해와 학년 별 음악교육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 등의 습득을 통해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음악교육 수업운영 역량 함양

특수아행동지원

(Behavioral Support for Exceptional Children)

응용행동분석의 이론과 다양한 기법을 익히고 특수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장애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장애아동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 함양

2학기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장애로 인해 특수아동들이 공통적으로 나타내는 의사소통장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원인에 따른 효과적 지도 능력을 길러 의사소통장애학생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 함양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Emotion & Behavioral Disorder)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과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특수교육 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정서행동장애아동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 함양

특수교육교육과정

(Curriculum of Elementary Special Education)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통해 국가수준의 초등특수교육 교육과정 목표, 내용 구성 및 편성,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을 이해하고 이를 학교 교육현장에서 구현할 수 있는 전문성 역량 강화

특수아초등체육

(Adaptive Physical Education in Elementaty Education)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체육교육을 위하여 공통교육과정 및 기본교육과정의 교수 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의 방법을 이해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지도 역량 함양

특수아초등컴퓨터

(Computer Education in Elementary Education)

장애학생들에게 올바른 컴퓨터 활용의 기초를 지도할 수 있는 컴퓨터 관련 기초지식과 기술을 연마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다양한 교수방법을 습득. 특히 일반적인 컴퓨터 입력장치나 소프트웨어만으로는 활용하기 어려운 실정을 고려하여 장애 유형이나 학습조건에 따라 교사가 응용 및 가공 능력 함양

3학년

1학기




 

자폐성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

 

자폐성장애아동의 특성과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특수교육 현장에서 자폐성장애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자폐성장애아동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 함양

지체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지체장애학생 교육의 방향과 내용이 의학을 포함한 재활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하게 요구되는 지체장애아동의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성 역량 강화

청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청각장애학생의 청각, 인지, 학습, 정서적 특성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 및 비통합 장면에서 청각장애학생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도역량 함양

특수아진단및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초등과정의 특수교육 대상학생에게 사용되어지는 다양한 전통적/대안적인 평가에 관한 기본 개념, 평가 기법, 활용방법을 습득하여 특수교육 전문가로서 교육현장에서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명확하게 교육진단하고 그에 따른 교육 평가를 실시 할 수 있는 전문적 평가 역량 함양

특수아초등과학

(Science Study in Elementary Education)

창의·융합적 사고 능력과 과학적 지식의 실생활 적용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교육과정 지식에 기반한 STEAM 과학 교육을 구안하여 실행할 수 있는 지도 능력 함양

특수아초등사회

(Social Studies in Elementary Education)

특수교육현장에서 강조되고 있는 교과교육 중요성을 인식하고 초등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사회과 구성 원리, 내용 및 교수학습, 평가 방법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사회과교육 수업 운영을 할 수 있는 전문적 사회과 교과지도 역량 함양

특수아초등수학

(Mathematics in Elementary Education)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수학교육을 위하여 공통교육과정 및 기본교육과정의 교수 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의 방법을 이해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지도 역량을 함양하고자 함

진로지도상담 I 

2학기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점차 중도중복화 되어가는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여 중도중복장애의 개념과 정의. 그들의 다양한 교육적 및 생활지원적 요구. 다양한 지원 체계를 이해하고 특수교사로서 다양한 관련 전문가들과 협력적으로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가 협력 역량과 학생 지도 역량 함양

초등통합교육실습(심화)

(Advanced Practicum in Elementary Inclusive Education Settings)

초등통합교육실습(기초)에서 관찰한 통합교육 환경에 직접 참여하여 초등통합교육 현장의 교직실무 및 교과지도 역량 함양

초등특수교육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Studies of Subject Material & Instructional Method in Elementary Special Education)

초등 특수교육 현장에서 교수-학습의 효율성과 성과를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교재를 개발하여 적용하여 지도하는 실제적 연구 및 지도 역량 함양

특수교육공학

(Technology in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멀티미디어 교과서 지도 체제와 첨단 교육 공학 기기와 소프트웨어의 사용 방법과 저작 도구를 이용한 교재교구의 제작, 멀티미디어 학습 교재를 이용한 교수학습 설계, 교수방법 등에 관한 전문적 지도 역량 강화

특수교육상담

(Counselling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대상 학생 및 그 가족의 의 심리정서적 특성과 상담지원 요구를 이해하고 특수교육 현장에서 특수교육 교원으로서 실시해야 하는 기초 상담이론을 학습하여 특수교육상담 역량 함양

특수아개별화교육

(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for Student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초등과정의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및 실행과 관련된 IEP 전 과정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운영과정에서의 협력적 접근을 탐색하여 교육현장에서의 IEP 수립 및 운영 역량 함양

특수아초등국어교수법

(Teaching Methods of Korean in Elementary Education)

특수아초등국어의 체제와 원리, 지도방법에 기초하여 초등학교 특수아동의 국어과 지도 계획 수립, 수업시연, 수업강평을 통해 특수아동 대상 초등국어과 지도 역량 함양

특수아초등수학교수법

(Teaching Methods of Mathematics in Education)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수학교육을 위하여 공통교육과정 및 기본교육과정의 내용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의 방법을 이해하여 다양한 장애 유형과 정도를 가진 개별학생들의 수학교수법을 활용하는 지도 역량을 함양하고자 함

진로지도상담 II 

4학년


 

1학기



 

졸업종합평가

 

보행훈련의이론과실제

(Theories and Practice in Orientation & Mobility)

시각장애인의 보행훈련의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시각장애인의 독립생활에 기본이 되는 보행훈련의 기술을 다양한 환경에서 평가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익혀 시각장애학생 지도 역량을 함양

초등특수교육교과논리및논술

(Logical Thinking & Writing for Teaching Elementary Special Education)

예비 특수교사로서의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력을 향상하고, 국내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쟁점들에 대한 다각적인 해석과 접근을 통한 현장 맞춤형의 문제해결적 사고 능력과 논리적 글쓰기 능령 함양

특수아언어지도

(Teaching Speech & Language for Exceptional Children)

일반아동의 의사소통 능력 발달과 의사소통장애의 정의와 특성을 이해하고, 초등특수아동의 유형별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평가 및 치료 접근방법 능력을 함양

특수아통합교과

(Teaching Integrated Academic Subjects)

특수교육현장에서 강조되고 있는 교과교육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본교육과정 통합교과 구성 원리, 내용 및 교수학습, 평가 방법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위한 통합교과 수업 운영을 할 수 있는 전문적 교과지도 역량 함양

진로지도상담 III 

2학기


 

졸업종합평가

 

특수아초등사회교수법

(Teaching Methods of Social Students in Elementary Education)

초등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사회과 수업 모형 및 전략 등을 습득하여 통합교육 현장 및 특수학교 교육현장에서 사회과 수업을 할 수 있는 전문적 교과운영 역량 함양

특수아초등영어

(Elementary School English Educ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특수교육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및 과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연구문제의 선정과 연구보고서 작성에 이르는 연구의 일반적 절차를 익혀 교육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 기술 함양

특수아초등창의적체험활동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Elementary Schools)

 

특수교육현장에서 강조되고 있는 교과교육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본교육과정 창의적체험활동 구성 원리, 활동 및 교수학습, 평가 방법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 운영을 할 수 있는 교육과정 운영 역량 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