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명
푸른비전, 청춘의 열정이 살아 숨쉬는 강남대학교

등특수교육과

 

* 전공교과목

 

학년

학기

교과목명

교과목해설

이수구분

 

 

 

1

 

 

 

1

 

지적장애학생교육

(Introduction to the Special Education)

지적장애의 정의와 개념, 지적장애학생의 교육 및 사회적 요구, 지적장애학생 교육 철학 및 중거기반의 실제. 교수적 수정. 다양한 교수전략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여 특수교육 현장에서 지적장애학생을 바람직한 교육 철학과 방향성에 근거하여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 함양

전공기초

특수교육학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 장애영역의 특성과 기본적인 교육방법을 알아 특수교육교사가 되지 위한 기초적 소양 함양

전공기초

2

 

학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y)

중등과정의 학습장애 학생의 특성 및 진단평가 운영. 영역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학습장애 학생 특성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역량 함양

전공기초

점자지도

(Teaching Methods of Braille)

점자의 제자 원리와 점역법을 익혀 시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점자를 통한 읽기 및 쓰기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역량 함양

전공선택

 

 

 

 

 

 

 

 

 

2

 

 

 

 

 

 

 

 

 

 

1

 

 

글로벌교육복지현장실습

(Global Practicum in Educational Welfare)

개발도상국 특수교육 실태와 발생되는 다양한 교육 이슈들을 직접 경험하여 개발도상국 특수교육 문제에 대한 관심과 해결 역량 함양

전공선택

시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시각장애학생의 특성을 의학적 및 교육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장애정도와 유형에 맞는 교과별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하며 시각장애학생의 최대교육과정에 해당되는 점자. 보행훈련 및 득립생활기술 등에 대한 효과적이며 창의적인 점자 역량 함양

전공선택

중등통합교육실습(기초)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특수교육대상 학생 지원이 강조 되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실습과정을 통해 중등통합교육 현장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교육이슈들을 직접 경험하고 이에 대한 이론기반의 문제해결 역량 함양

전공선택

특수아중등국어과지도

(Teaching Methods of Middle/High School Korea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중고등학교 수준에서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습득하고 국어지도 모형, 교수학습방법 적용 역량을 기르며 중등특수 교과지도를 위한 기초역량을 함양

전공선택

특수아행동지원

(Behavioral Support for Exceptional Children)

응용행동분석의 이론과 다양한 기법을 익히고 특수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장애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장애아동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 함양

전공선택

 

2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장애로 인해 특수아동들이 공통적으로 나타내는 의사소통장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원인에 따른 효과적 지도 능력을 길러 의사소통 장애학생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 함양

전공선택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Emotion & Behavioral Disorder)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과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특수교육 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정서행동장애아동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 함양

전공선택

특수아중등수학과지도

 

전공선택

한국수어

(Korean Sign Language)

수지한국어와 다른 한국수어의 언어적 체계와 어휘. 수어 의사소통방법을 익혀 교실 수업과 학생지도에 필요한 기초 수어 능력 함양

전공선택

 

 

 

 

 

 

 

3

 

 

 

 

 

 

 

 

 

 

1

 

 

자폐성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

자폐성장애아도으이 특성과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특수교육 현장에서 자폐성장애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자폐성장애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자폐성장애아동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 함양

전공선택

중등특수교육교육과정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of Middle/High Schools)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통해 국가수준공통교육과정 및 선택교육과정. 기본 교육과정에 명시된 중등 수준의 목표. 편제와 편성운영. 내용 구성.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을 이해하고 학교 교육현장에서 재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는 전문성 역량 강화

전공선택

지체성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지체장애학생 교육의 방향과 내용이 의학을 포함한 재활적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하게 요구되는 지체장애아동의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성 역량 강화

전공선택

청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청각장애학생의 청각. 인지. 학습. 정서적 특성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 및 비통합 장면에서 청각장애학생의 교육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도역량 함양

전공선택

특수아진단및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중등특수교육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전통적/대안적인 평가에 관한 기본 개념. 평가. 기법. 활용방법을 습득하여 특수교육 전문가로서 교육현장에서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명확하게 교육진단하고 그에 따른 교육 평가를 실시 할 수 있는 전문적 평가 역량 함양

전공선택

진로지도상담 I

 

전공선택

 

 

 

2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점차 중도중복화 되어가는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여 중도중복장애의 개념과 정의. 그들의 다양한 교육적 및 생활지원적 요구. 다양한 지원 체계를 이해하고 특수교사로서 다양한 관련 전문가들과 협력적으로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가 협력 역량과 학생 지도 역량 함양

전공선택

중등통합교육실습(심화)

(Advanced Practicm in Secondary Inclusive Education Settings)

중등통합교육실습(기초)에서 관찰한 통합교육환경에 직접 참여하여 중등통합교육 현장의 교직실무 및 교과지도 역량 함양

전공선택

특수교육공학

(Technology in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멀티미디어 교과서 지도체제와 첨단 교육 공학 기기와 소프트웨어의 사용 방법과 저작 도구를 이용한 교재교구의 제작. 멀티미디어 학습 교재를 이용한 교수학습 설계. 교수방법 등에 관한 전문적 지도 역량 강화

전공선택

특수아개별화교육

(Individyalized Education Program for Student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중등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및 실행과 관련된 IEP 전 과정의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운영과정에서의 협력적 접근을 탐색하여 교육현장에서의 IEP 수립 및 운영역량 함양

전공선택

특수아중등사회과지도

(Teaching Methods of Middle/High School Social Studie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특수교육현장에서 강조되고 있는 교과교육 중요성을 인식하고 특수교육 교육과정 사회과 구성원리. 내용 및 교수학습. 평가 방법을 습득하여 중등특수교육현장에서 사회과 교육 수업운영을 할 수 있는 전문적 사회과 교과지도 역량 함양

전공선택

진로지도상담 II

 

전공선택

 

 

 

 

 

 

4

 

 

 

 

 

 

 

 

1

 

졸업종합평가

 

전공필수

보행훈련의이론과실제

(Theories and Practice in Orientation & Mobility)

시각장애교육의 확대교육과정의 중요 영역으로서 시각장애학생 및 성인의 보행지도에 대한 이론과 실제 지도 방법을 터득하여 시각장애학생 지도 역량 및 전문성 역량 함양

전공선택

특수아중등진로와직업과지도

업데이트 예정

전공선택

진로지도상담 III

 

전공선택

 

 

2

 

졸업종합평가

 

전공필수

특수교육연구방법

(Research Methods in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 분야의 기초 통계조사와 장애아동 교육 현상에 대해 현장 중심의 양적. 질적. 기초 연구 역량 함양

전공선택

진로지도상담 IV

 

전공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