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특수교육과 |
* 전공교과목
학년 | 학기 | 교과목명 | 교과목해설 | 이수구분 |
1
| 1
| 지적장애학생교육 (Introduction to the Special Education) | 지적장애의 정의와 개념, 지적장애학생의 교육 및 사회적 요구, 지적장애학생 교육 철학 및 중거기반의 실제. 교수적 수정. 다양한 교수전략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여 특수교육 현장에서 지적장애학생을 바람직한 교육 철학과 방향성에 근거하여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 함양 | 전공기초 |
특수교육학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 장애영역의 특성과 기본적인 교육방법을 알아 특수교육교사가 되지 위한 기초적 소양 함양 | 전공기초 | ||
2
| 학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y) | 중등과정의 학습장애 학생의 특성 및 진단평가 운영. 영역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학습장애 학생 특성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역량 함양 | 전공기초 | |
점자지도 (Teaching Methods of Braille) | 점자의 제자 원리와 점역법을 익혀 시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점자를 통한 읽기 및 쓰기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역량 함양 | 전공선택 | ||
2
|
1
| 글로벌교육복지현장실습 (Global Practicum in Educational Welfare) | 개발도상국 특수교육 실태와 발생되는 다양한 교육 이슈들을 직접 경험하여 개발도상국 특수교육 문제에 대한 관심과 해결 역량 함양 | 전공선택 |
시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 시각장애학생의 특성을 의학적 및 교육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장애정도와 유형에 맞는 교과별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하며 시각장애학생의 최대교육과정에 해당되는 점자. 보행훈련 및 득립생활기술 등에 대한 효과적이며 창의적인 점자 역량 함양 | 전공선택 | ||
중등통합교육실습(기초) |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특수교육대상 학생 지원이 강조 되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실습과정을 통해 중등통합교육 현장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교육이슈들을 직접 경험하고 이에 대한 이론기반의 문제해결 역량 함양 | 전공선택 | ||
특수아중등국어과지도 (Teaching Methods of Middle/High School Korea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중고등학교 수준에서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습득하고 국어지도 모형, 교수학습방법 적용 역량을 기르며 중등특수 교과지도를 위한 기초역량을 함양 | 전공선택 | ||
특수아행동지원 (Behavioral Support for Exceptional Children) | 응용행동분석의 이론과 다양한 기법을 익히고 특수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장애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장애아동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 함양 | 전공선택 | ||
2 |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 장애로 인해 특수아동들이 공통적으로 나타내는 의사소통장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원인에 따른 효과적 지도 능력을 길러 의사소통 장애학생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 함양 | 전공선택 | |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Emotion & Behavioral Disorder) |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과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특수교육 현장에서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정서행동장애아동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 함양 | 전공선택 | ||
특수아중등수학과지도 |
| 전공선택 | ||
한국수어 (Korean Sign Language) | 수지한국어와 다른 한국수어의 언어적 체계와 어휘. 수어 의사소통방법을 익혀 교실 수업과 학생지도에 필요한 기초 수어 능력 함양 | 전공선택 | ||
3
|
1
| 자폐성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 | 자폐성장애아도으이 특성과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특수교육 현장에서 자폐성장애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자폐성장애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자폐성장애아동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창의적 역량 함양 | 전공선택 |
중등특수교육교육과정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of Middle/High Schools) |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통해 국가수준공통교육과정 및 선택교육과정. 기본 교육과정에 명시된 중등 수준의 목표. 편제와 편성운영. 내용 구성.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을 이해하고 학교 교육현장에서 재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는 전문성 역량 강화 | 전공선택 | ||
지체성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 지체장애학생 교육의 방향과 내용이 의학을 포함한 재활적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하게 요구되는 지체장애아동의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성 역량 강화 | 전공선택 | ||
청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 청각장애학생의 청각. 인지. 학습. 정서적 특성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 및 비통합 장면에서 청각장애학생의 교육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도역량 함양 | 전공선택 | ||
특수아진단및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중등특수교육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전통적/대안적인 평가에 관한 기본 개념. 평가. 기법. 활용방법을 습득하여 특수교육 전문가로서 교육현장에서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명확하게 교육진단하고 그에 따른 교육 평가를 실시 할 수 있는 전문적 평가 역량 함양 | 전공선택 | ||
진로지도상담 I |
| 전공선택 | ||
2
|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 점차 중도중복화 되어가는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여 중도중복장애의 개념과 정의. 그들의 다양한 교육적 및 생활지원적 요구. 다양한 지원 체계를 이해하고 특수교사로서 다양한 관련 전문가들과 협력적으로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가 협력 역량과 학생 지도 역량 함양 | 전공선택 | |
중등통합교육실습(심화) (Advanced Practicm in Secondary Inclusive Education Settings) | 중등통합교육실습(기초)에서 관찰한 통합교육환경에 직접 참여하여 중등통합교육 현장의 교직실무 및 교과지도 역량 함양 | 전공선택 | ||
특수교육공학 (Technology in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멀티미디어 교과서 지도체제와 첨단 교육 공학 기기와 소프트웨어의 사용 방법과 저작 도구를 이용한 교재교구의 제작. 멀티미디어 학습 교재를 이용한 교수학습 설계. 교수방법 등에 관한 전문적 지도 역량 강화 | 전공선택 | ||
특수아개별화교육 (Individyalized Education Program for Student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중등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및 실행과 관련된 IEP 전 과정의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운영과정에서의 협력적 접근을 탐색하여 교육현장에서의 IEP 수립 및 운영역량 함양 | 전공선택 | ||
특수아중등사회과지도 (Teaching Methods of Middle/High School Social Studie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특수교육현장에서 강조되고 있는 교과교육 중요성을 인식하고 특수교육 교육과정 사회과 구성원리. 내용 및 교수학습. 평가 방법을 습득하여 중등특수교육현장에서 사회과 교육 수업운영을 할 수 있는 전문적 사회과 교과지도 역량 함양 | 전공선택 | ||
진로지도상담 II |
| 전공선택 | ||
4
|
1
| 졸업종합평가 |
| 전공필수 |
보행훈련의이론과실제 (Theories and Practice in Orientation & Mobility) | 시각장애교육의 확대교육과정의 중요 영역으로서 시각장애학생 및 성인의 보행지도에 대한 이론과 실제 지도 방법을 터득하여 시각장애학생 지도 역량 및 전문성 역량 함양 | 전공선택 | ||
특수아중등진로와직업과지도 | 업데이트 예정 | 전공선택 | ||
진로지도상담 III |
| 전공선택 | ||
2
| 졸업종합평가 |
| 전공필수 | |
특수교육연구방법 (Research Methods in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 분야의 기초 통계조사와 장애아동 교육 현상에 대해 현장 중심의 양적. 질적. 기초 연구 역량 함양 | 전공선택 | ||
진로지도상담 IV |
| 전공선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