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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공·사립 특수학교(급)의 특수교사

 

특수학교는 사립, 국·공립으로 설립됩니다. 공립 특수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원임용고사에 합격해야 하고, 공립 특수학교나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사립 특수학교 교사는 공립 특수교사와 동일한 예우를 받고 있습니다. 사립 특수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각 학교별로 시행하는 교사 임용 전형에 통과해야 합니다.

 

 

2. 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교사로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교육지원(특수교육대상자의 조기발견 및 진단 · 평가, 교수 · 학습활동 지원, 방학 중 교육활동 지원 등), 치료지원, 상담 및 가족지원, 서비스지원(학습보조기 및 보조공학기기 지원 등) 등의 업무를 하게 됩니다.

 

 

3. 대학원 진학

 

대학 졸업 후 더 심화된 학업을 위해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장애 전공에 대한 심화, 공학이나 재활 등의 장애 관련 영역, 교육행정이나 교육경영 등의 일반교육 영역 등 여러 분야에서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 · 박사 학위를 취득하게 되면, 대학 교수나 강사, 연구원 등의 진로로 나갈 수 있습니다.

 

 

4. 장애인종합복지관 등 관련 기관

 

특수교육과를 졸업하게 되면 학교 이외에도 장애인종합복지관 등의 장애 관련 기관의 특수교사로 일하게 됩니다. 특수교사는 장애인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로서 복지관의 교육재활 부문을 담당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장애아동 어린이집, 각종 클리닉, 조기교육센터 등의 사설 교육기관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5. 보조공학사

 

보조공학이란 장애를 가진 학습자가 그들이 속한 환경에서 기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나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등을 말합니다. 기존의 근본적인 재활치료나 교육으로 완전히 재활에 성공할 수 없는 경우 보조공학을 통해 성공적으로 기능할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보조공학사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추세이며, 보조공학사 자격증 취득을 통해 취업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장애학생 교육과 관련된 많은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